염곡동서지하차도 현장 방문
-
‘시민의 삶을 바꾸는 혁신은 규제 철폐로 시작된다.’ 이상욱 의원은 ‘낡은 규제 폐지’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시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며 서울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이를 위해 이상욱 의원은 도시계획균형위원회 부위원장과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현장에서 문제의 답을 찾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다. 이 원칙은 구의원 시절의 경험에서 비롯됐다.
“밤 11시, 한 주민이 ‘가로등 문제를 해결해 달라’며 저를 아차산 정상으로 호출하신 적이 있는데요. 주민 안전문제를 직접 체험해 보길 원했던 것이죠. 15분 만에 정상에 도착해 문제를 파악하고 바로 개선했습니다. 빠르게 대응하는 현장을 본 그 주민은 지금 제 든든한 지원군이 되었습니다.”
이 경험은 이상욱 의원에게 ‘현장에 답이 있다’는 깨달음을 주며 의정 활동 방향을 정립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최근 이 의원은 재난안전산업 육성과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아직 국내에서는 영세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산업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서울특별시 재난안전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제정을 주도했다.
“이 조례를 통해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으로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 서울시의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이 의원은 앞으로도 시민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정책을 최우선으로 삼을 계획이다.
“의정 활동을 하며 ‘두려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상황과 반대 의견을 마주하며 유연한 대응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50년, 100년 후의 거시적 변화를 고민하며 시민을 위한 지속가능한 정책을 만들어가겠습니다.” -
상임위원회도시계획균형위원회 부위원장
운영위원회 위원주요 발의 조례- 서울특별시 재난안전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안
- 서울특별시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서울특별시 물재생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서울특별시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서울특별시 바르게살기운동조직 육성 및 지원 조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