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결산특별위원회
세금 한 푼도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예산 꼼꼼히 심사
최민규 위원장 선출, 본격적인 활동 시작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위원장 |
최민규(동작2·국민의힘) |
|
의원 |
김경훈(강서5·국민의힘) |
곽향기(동작3·국민의힘) |
김동욱(강남5·국민의힘) |
김원중(성북2·국민의힘) |
김원태(송파6·국민의힘) |
김종길(영등포2·국민의힘) |
김혜지(강동1·국민의힘) |
남궁역(동대문3·국민의힘) |
도문열(영등포3·국민의힘) |
문성호(서대문2·국민의힘) |
박중화(성동1·국민의힘) |
박춘선(강동3·국민의힘) |
서호연(구로3·국민의힘) |
송경택(비례·국민의힘) |
심미경(동대문2·국민의힘) |
이새날(강남1·국민의힘) |
이은림(도봉4·국민의힘) |
이효원(비례·국민의힘) |
채수지(양천1·국민의힘) |
최진혁(강서3·국민의힘) |
홍국표(도봉2·국민의힘) |
봉양순(노원3·더불어민주당) |
송도호(관악1·더불어민주당) |
아이수루(비례·더불어민주당) |
우형찬(양천3·더불어민주당) |
이민옥(성동3·더불어민주당) |
이소라(비례·더불어민주당) |
이승미(서대문3·더불어민주당) |
이용균(강북3·더불어민주당) |
이원형(비례·더불어민주당) |
임규호(중랑2·더불어민주당) |
정준호(은평4·더불어민주당) |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위원장 |
최민규(동작2·국민의힘) |
의원 |
곽향기(동작3·국민의힘) |
김경훈(강서5·국민의힘) |
김동욱(강남5·국민의힘) |
김원중(성북2·국민의힘) |
김원태(송파6·국민의힘) |
김종길(영등포2·국민의힘) |
김혜지(강동1·국민의힘) |
남궁역(동대문3·국민의힘) |
도문열(영등포3·국민의힘) |
문성호(서대문2·국민의힘) |
박중화(성동1·국민의힘) |
박춘선(강동3·국민의힘) |
서호연(구로3·국민의힘) |
송경택(비례·국민의힘) |
심미경(동대문2·국민의힘) |
이새날(강남1·국민의힘) |
이은림(도봉4·국민의힘) |
이효원(비례·국민의힘) |
채수지(양천1·국민의힘) |
최진혁(강서3·국민의힘) |
홍국표(도봉2·국민의힘) |
봉양순(노원3·더불어민주당) |
송도호(관악1·더불어민주당) |
아이수루(비례·더불어민주당) |
우형찬(양천3·더불어민주당) |
이민옥(성동3·더불어민주당) |
이소라(비례·더불어민주당) |
이승미(서대문3·더불어민주당) |
이용균(강북3·더불어민주당) |
이원형(비례·더불어민주당) |
임규호(중랑2·더불어민주당) |
정준호(은평4·더불어민주당) |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최민규, 이하 예결위)가 새롭게 꾸려져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서울시의회는 8월 27일 열린 제326회 임시회에서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2025년도 예산을 심사·의결할 예결위를 구성하고 최민규 의원(동작2·국민의힘)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최민규 위원장은 기획경제위원회 위원(2022. 7.~2024. 7.)과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위원(2024. 7.~현재)으로 의정 활동을 하며 전국 최초 ‘정서행동위기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서울시교육청 정서행동위기학생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하고, 「복합재난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공동발의하는 등
주요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적극적인 의정 활동을 전개해왔다.
특히 최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투자 심사 없이 예산을 집행한 문제를 지적하는 등 철저한 사전 준비에 기반한 난이도 높은 질의로 2022~2023년도 2년 연속 행정사무감사 우수 의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에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주요 현안은 물론, 재정 현안에도 정통해 예결위를 대표하는 데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았다.
최 위원장은 저출생·고령화 등 인구 구조 변화, 미래 산업 투자 등 사회 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서울시의 공적 책임 강화가 더욱 필요하며,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약자와의 동행 실현 및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어 시민의 세금이 한 푼이라도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한정된 재원을 보다 더
세밀하게 심사해 건전하며 지속 가능한 재정을 제고할 것을 다짐했다.
제11대 서울시의회 제3기 예결위는 「서울특별시의회 기본조례」에 따라 선임된 날로부터 1년간 재임하며,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의 2025년도 예산안, 기금에 대한 기금운용계획안과 2024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예비비 지출 승인안, 기금결산 승인안 등을 심사한다.
서울시의회 마약 청정도시 서울을 위한 특별위원회
청소년 마약범죄 막는 예방 정책 수립 시급
다양한 마약 예방 정책 방안 제시하고 9월 7일 활동 종료
서울시의회 마약 청정도시 서울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
김영옥(광진3·국민의힘) |
부위원장 |
최유희(용산2·국민의힘) |
한 신(성북1·더불어민주당) |
의원 |
강석주(강서2·국민의힘) |
김용일(서대문4·국민의힘) |
송경택(비례·국민의힘) |
윤영희(비례·국민의힘) |
이봉준(동작1·국민의힘) |
이새날(강남1·국민의힘) |
이효원(비례·국민의힘) |
김 경(강서1·더불어민주당) |
이영실(중랑1·더불어민주당) |
이원형(비례·더불어민주당) |
서울시의회 마약 청정도시 서울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영옥, 이하 마약청정특위)가 그간 마약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성과를 거두고 9월 7일 6개월간의 장정을 마쳤다.
마약청정특위는 서울시민의 일상생활에 마약류가 파고드는 현실에 경각심을 일깨우고 마약류 근절을 위한 서울시의 정책을 종합적으로 관리·지원하고자 지난 3월 출범해 활동을 펼쳐왔다.
마약청정특위는 8월 9일 서울시 마약류 관리 정책 워크숍을 개최해 전문가들과 함께 최신 마약류 현황 및 중독자 치료, 재활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중독자 치료 재활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을 논의했다.
마약청정특위는 8월 20일 제2차 회의를 열고 서울시 시민건강국, 평생교육국, 자치경찰위원회,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청소년 마약범죄 예방 체계 구축, 예방 교육과 홍보 추진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마약청정특별위 위원들은 마약류의 폐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예방 교육자료의 통일성 및 전달 방식 개선, 관련
전문 인력 부족 문제, 마약 문제를 총괄할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마약청정특위는 8월 27일 ‘마약문제 실태와 대책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마약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다시 한번 환기시켰다.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정책이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점에 안타까움을 표하며, 서울시가 마약 및 중독에 대해 선제적이고 선도적인 정책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10대 청소년과 20~30대 젊은 층, 여성·외국인들에 대한 마약범죄 증가와 전문 인력 부족, 치료 재활시스템, 의료용 마약중독 등 다양한 주제들이 논의됐으며, 향후 서울시의 관련 정책 수립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김영옥 마약청정특위 위원장은 “특별위원회의 활동이 서울을 마약으로부터 더욱 안전하고 자유로운 도시로 만드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마약 관련 모니터링과 정책 개발을 통해 시민이 마약과 중독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특별위 활동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서울시의회 다 같이 잘 사는 서울을 위한 재정균형발전 특별위원회
자치구 간 재원 조정으로 “다 같이 잘 사는 서울 만들어요”
재정균형발전특별위원회 구성, 위원장에 박수빈 의원 선출
서울시의회 다 같이 잘 사는 서울을 위한 재정균형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 |
박수빈(강북4·더불어민주당) |
부위원장 |
정지웅(서대문1·국민의힘) |
이민옥(성동3·더불어민주당) |
의원 |
곽향기(동작3·국민의힘) |
김태수(성북4·국민의힘) |
서호연(구로3·국민의힘) |
신복자(동대문4·국민의힘) |
이상욱(비례·국민의힘) |
이은림(도봉4·국민의힘) |
허 훈(양천2·국민의힘) |
강동길(성북3·더불어민주당) |
송재혁(노원6·더불어민주당) |
이영실(중랑1·더불어민주당) |
서울시의회 다 같이 잘 사는 서울을 위한 재정균형발전 특별위원회(이하 재정균형발전특별위원회)는 7월 3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위원장에 박수빈 의원(강북4·더불어민주당)을, 부위원장에는 정지웅 의원(서대문1·국민의힘)과 이민옥 의원(성동3·더불어민주당)을 선출하는 등 총 13명의 위원(국민의힘 8명,
더불어민주당 5명)을 구성하고 본격 활동에 나섰다.
위원장으로 선출된 박수빈 의원은 “날로 심해지고 있는 자치구 간 재정 격차에 따른 지역 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해 현행 ‘조정교부금’과 ‘재산세 공동과세’ 등 지방재정 조정 관련 제도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평가해 개선점을 도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때”라면서 “실질적인 지역 균형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합리적 대안
마련과 정책 제시가 재정균형발전특별위원회 구성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지방세기본법』과 「서울특별시 시세 기본 조례」에서는 본래 기초자치단체의 세입원인 재산세에 대해 서울시의 경우 총 재산세 세입의 50%를 서울특별시 세입(‘특별시분 재산세’)으로 징수해 이를 25개 자치구에 균등하게 배분하는 재산세 공동과세 제도를 규정하고 있다.
다만 재산세 공동과세 제도에도 불구하고 재산세 세입 규모가 가장 큰 강남구와 가장 적은 강북구를 비교할 때 그 격차는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이에 박수빈 위원장은 재산세 중 공동과세 대상 비율을 현행 50%에서 60%까지 확대하는 내용으로 국회에 계류 중인 『지방세기본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건의안을 발의하는 등 서울시 자치구 간 재원 조정의 필요성을 지속 제기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조정교부금 비율 상향,
재산세 운영 방법 개선 등 25개 자치구가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의회뿐 아니라 서울시도 참여하는 TF 설치를 제안했다. 이 밖에도 박수빈 위원장은 같은 취지의 토론회 개최에 이어 관련 정책연구 용역을 의뢰하는 등 활동의 폭을 넓혀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