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금천구 제2선거구
시흥제1동, 시흥제2동, 시흥제3동, 시흥제4동, 시흥제5동
주요 발의 조례· 서울특별시 소아청소년과 의료 개선 지원에 관한 조례안
· 서울특별시 지원주택 공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서울특별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서울특별시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복지의 완성은 결국 주거입니다.” 재선인 최기찬 의원은 지역구인 금천의 주택문제 해결은 물론 서울시민의 안정적인 주거복지 실현을 위한 의정활동에 주력 중이다. 10대 의회에서는 교육위원장, 11대 의회에서는 보건복지위원회와 주택공간위원회 활동을 하며 민생의 3대 분야인 교육, 보건, 주택 분야를 두루 섭렵했고 민생복지의 종착점은 ‘주거’에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 최 의원은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주민의 총의를 모아, 살기 좋은 금천을 빠르게 만들어가겠다는 의지가 가득하다.
“과거 공장지대가 많던 금천구는 노후주택, 저층 주거지가 많아 개발이 더뎠습니다. 반면 그만큼 도시정비사업을 통해 첨단 주거 트렌드를 반영한, 또 ‘일자리가 있는’ ‘대규모 주택단지’로 조성 가능해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모범 사례가 될 것입니다. ‘보다 빠르게, 보다 높이’ 정비사업 추진을 서울시에 적극 요구하겠습니다.”
최기찬 의원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조례를 제정, 학생들의 집단 감염을 막는 데도 기여했다. 2020년 1월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하자 그해 5월 선제적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학교 차원에서 감염 예방 조치를 빠르게 전개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최 의원은 「서울특별시 소아청소년과 의료 개선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전국 시도의회 최초로 제정했다. 이 조례는 새벽부터 줄을 서서 진료를 대기하는 ‘소아과 대란’을 막고, 소아의료 체계 개선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 의원은 서남권 준공업지역 규제 완화에 따라 지역구를 복합개발과 첨단 주거도시로 변화시키고자 동분서주한다. 구민들이 불편해하는 도로망 개선, 역세권 개발, 공공시설 유치 등에도 적극 나서 인근 도시가 부러워하는 ‘활기찬 금천’을 만드는 중이다.
시흥동 아파트 단지 내 정류소 설치 현장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