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편리하고
똑똑해진 일상
#2026년 달라지는
서울 생활

2026년, 서울시의 생활 전반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다. 시민의 일상과 맞닿은 정책들이 기술과 결합하고, 대상은 넓어지며, 이용 방식은 한층 간편해진다. 서울의 하루를 바꾸는 주요 정책을 살펴본다.

2026 서울색,
모닝옐로우(Morning Yellow)
매일 떠오르는 아침 해처럼 시민의 하루가
맑고 무탈하게 이어지길 바라며
2026 서울색으로 선정됐다.

  • #손목닥터9988, 슈퍼 앱으로 진화

    서울체력9988, 대사챌린지9988,
    브레인핏45, 통쾌한 한끼 앱 연계

    손목닥터9988이 통합 건강관리 슈퍼 앱으로 진화했다. 체력 인증과 건강관리, 질병 예방 프로그램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체력 인증을 담당하는 ‘서울체력9988’, 대사증후군 관리 ‘대사챌린지9988’, 치매 예방 프로그램 ‘브레인핏45’, 건강한 외식 환경 조성을 위한 ‘통쾌한 한끼’ 등 서울시의 주요 건강 정책이 손목닥터9988 앱에서 연결된다.

    문의

    다산콜센터 120

  • #서울영커리언스 추진

    5단계 통합형 일경험 프로그램

    서울 청년들이 기업이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서울 영커리언스 사업을 새롭게 선보인다. 대학 재학 단계부터 진로 탐색과 인턴십, 실무 경험을 연결하는 5단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했다. 서울 거주 또는 서울 소재 대학 재학생이 지원받을 수 있다. 대학의 현장실습학기제와 기업의 청년 인재 조기 발굴 및 연계 채용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문의

    청년정책담당관 02-2133-4309, 4324

  • #서울런(Seoul Learn) 프로그램 강화

    학습·진로 교육에 AI 전면 도입

    멘토링, 부모 교육 등 프로그램 다각화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습을 지원해 온 서울시 대표 교육 정책 서울런이 2026년부터 AI 기반 학습 플랫폼 ‘서울런 3.0’으로 도약했다. AI 리터러시 전문 강좌, 생성형 AI 서비스 활용 학습, AI 진로·진학 코치 등은 청소년과 청년이 변화하는 사회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 요소다. 또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 독서 활동과 게임형 독후 활동을 결합한 독서 멘토링, 논술을 준비하는 서울런 입시생을 위해 논술 멘토링도 지원한다. 학생뿐 아니라 부모를 위한 입시 제도 강의, 진로 지도 학습 코칭 등 다양한 강의도 제공한다.

    문의

    서울런 고객센터 1533-0909

  •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확대

    노선 3개 신설, 총 4개 노선 운행

    새벽 출근 노동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노선을 확대해 총 4개 노선을 운행한다. 기존 도봉~영등포 노선(A160번) 외 상계~고속터미널(A148번), 금천~세종로(A504번), 은평~양재(A741번) 노선을 신설, 새벽 이동이 많은 동북·서북부·서남부 지역에서 강남· 여의도·도심을 연결하는 자율주행버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1월부터 A160번 버스는 유료(요금 1200원)로 전환했으며, 나머지 세 노선은 당분간 무료로 운행 후 안정화되면 유료로 전환할 계획이다. 다만 환승 적용을 위해서는 승하차 시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한다.

    문의

    미래첨단교통과 02-2133-4963

  • #서울AI페스타

    AI를 쉽게 체험하는 시민 참여형 축제

    전시·체험·토크·경진 대회까지 한자리에

    서울시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AI를 체험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축제 ‘서울AI페스타 2026’을 개최한다. 전시 위주의 기술 행사에서 벗어나 시민이 직접 보고 듣고 즐기며 AI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체험 중심 축제다. 2월 28일부터 3월 1일까지 이틀간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며, AI가 일상과 서울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일부 프로그램은 사전 접수가 필요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AI를 보다친숙한 기술로 확산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AI 도시 서울의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문의

    디지털정책과 02-2133-2941

  • #서울시 어울림플라자 개관

    배리어프리 복지 문화 복합 공간

    장애인 전용 치과병원 개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는 복합 복지·문화 시설인 어울림플라자가 문을 연다. 국내 최초의 장애포괄형 복합 공공 시설로 장애인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 참여와 여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공공 문화 시설과 연수 공간, 도서관, 체육·예술 공간을 통합 운영한다. 장애인뿐 아니라 프로그램에 따라 지역 주민, 서울시민 모두 이용 가능하다. 5층에는 장애인 전용 치과병원이 문을 연다. 서부장애인치과병원은 장애인의 치과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맞춤형 전문 치과 진료를 제공한다.

    문의

    장애인복지과 02-2133-7444